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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어의 효능, 알고 먹으면 좋아요

category 음식 2018.04.18 01:00

회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대부분 연어도 좋아하기 마련입니다. 요즘은 회뿐 아니라 통조림으로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연어는 연어과에 속하는 생선의 총칭으로 태평양 연어와 대서양 연어로 분류합니다. 대서양과 태평양, 미국의 오대호 등 세계 곳곳의 호수에서 서식하는데 이 중 세계 최대의 서식지로 알려진 곳은 러시아의 캄차카반도로 자연산 태평양 연어의 20%이 상이 이곳에 와서 알을 낳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연어 중 대서양 연어는 99% 이상이 양식이고 태평양 연어는 80% 이상이 자연산입니다. 양식은 노르웨이. 캐나다, 칠레, 스웨덴 등이 대규모 이뤄지고 있으며 자연산 태평양 연어는 미국에서 주로 통조림으로 만들어 핀매하고 있습니다.



뇌 기능과 심혈관계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뛰어난 공급원으로 단백질과 비타민A도 풍부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장 건강을 향상시키고 우울증, 천식, 암 등에 대항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육이 보통 오렌지색이나 붉은색을 띠는데 이는 카로티노이드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연산과 양식 연어에는 카로티노이드 생성과정에도 차이가 있는데 자연산은 크릴과 갑각류를 먹고 자라 어육의 색이 자연스러운 붉은 색을 띠는 반면 양식의 경우는 천연 항산화물질인 아스탄진티 첨가된 사료를 섭취해야함 어육이 붉은 색을 띱니다. 그 외 인,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의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좋은 연어는 살이 단단하고 윤기가 흐르며 선홍색을 띤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눈알이 맑고 투명하고 비늘이 골고루 잘 붙어 있으며 아가미가 밝은 적색을 띤 것이 신선한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어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공기, 빛, 열 등에 노출되면 쉽게 산패하는 단점이 있는데 냉동을 할 경우는 거의 손상되지 않는다고 하니 구매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이나 튀김, 훈제 등으로 조리해서 먹는데 신선도가 뛰어난 것은 날 것으로도 많이 먹기도 합니다. 연어는 딜, 로즈메리 등의 허브와 잘 어울리니 조리 시 한번 곁들여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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