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마씨 효능 조금은 생소하지만 알아봐요

category 음식 2018.04.05 02:00

오늘은 식용 오일로 사용되는 아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라는 이름은 조금 생소하지만 아마씨오일이라고 하면 한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듯 합니다.





아마는 아마과에 속하는 식물로 껍질의 섬유질은 섬유나 실, 직물을 만드는데 이용되고 씨는 기름을 짜 요리와 약재의 재료로 많이 이용됩니다.



아마는 라틴어로 ‘매우 유용한’이라는 뜻으로 아마의 모든 부분이 다양한 용도로 여기 저기 많이 이용한 것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원전 3000년경 바빌론에서 최초로 재배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대 이집트 무덤에서 아파모로 미라가 발견되기도 하였습니다.



미국에서는 초기 이주민들이 가정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소규모 재배를 해오다가 1753년 대대적인 상업 재배를 시작하였습니다.


최대 생산국이자 수출국은 캐나다이며, 미국과 중국, 인도, 에티오피아 등에서도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아마씨에는 오메가3 지방산의 우수한 공급원으로 콜레스테롤과 혈당 조절에 좋으며, 소화에 유익한 불용성, 수용성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마씨오일 보충제를 복용할 경우 대장암 종양의 발생을 억제하며, 아마씨가 유방암 치료제인 타목시펜(tamoxifen)의 효능을 향상시켜 유방함 발생 위험을 감소하는 것으로 연구 결과과 발표된 바 있습니다.


아마의 리그난 성분은 전림선암과 유방암의 종양 세포 성장을 지연시키는 효과도 있으며, 성인 당뇨병을 지연시키고 당뇨병으로 인한 신장 손상이 억제된다는 연구도 나온바 있습니다.



인도에서 시행된 한 연구 결과에서는 아마씨 오일을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장애인 ADHD 아이들에게 투여하자 그 증상이 호전되었다는 결과를 얻기도 하였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마씨 오일은 반듯이 냉장 보관하여야 하며, 발열점이 낮아 쉽게 타기 때문에 차가운 요리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마씨를 갈아 밀폐하여 냉장 보관하면 약 3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는데 간 아마씨는 시리얼, 샐러드, 빵 반죽 등에 넣어 먹으면 쉽게 섭취할 수 있으니 요리에 활용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