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가베 시럽 효능 어떤것이 있을까요

category 음식 2018.04.04 02:00

아직 아이가 어려서 꿀을 먹이지 못해서 꿀을 대신할 수 있는 아가베 시럽을 구매해왔습니다. 단 맛이 강하지도 않으면서 아이들이 먹어도 좋다고 해서 구매했는데 어떤 성분이 들어있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가베는 용설란이라고도 불리며 ‘빛나는’ 이라는 뜻을 가진 그리스어의 어원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 300개 이상의 품종이 재배되며, 그 중 테킬라나 품종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구하기도 용이합니다.



멕시코 전역에서 2억그루 이상이 자라고 있으며, 아가베 시럽은 아가베의 즙을 가열한 다음 진하게 농축한 것으로 꿀보다 농도가 조금 옅은게 특징입니다.



오래전부터 아메리카 원주민들에게는 귀한 작물로 여겨 즙으로 만든 음료인 펄크(pulque)는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종교 의식에도 쓰였다고 합니다. 


미국 남부에서부터 남아메리카 북부 지방까지 이어진 열대 건조 지역과 카리브 해 연안 지역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약 17세기 포르투칼과 스페인에 의해 유럽으로 전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럽은 과당 함량이 90%에 이르며 이 과당은 설탕 등의 감미료와 달리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유발시키지 않으며, 단맛이 강해 설탕보다 적은 양으로도 단맛을 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가베에 함유된 이눌린(inulin)이라는 복합 과당은 비피더스균에 의해 분해되면 단쇄지방산이 생성되는데 이 지방산은 항대장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 효모균과 곰팡이, 유해 박테리아 등의 성장을 저해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항균 효과에 뛰어나며, 사포게닌(sapogenin)성분이 염증을 감소하는 항염 효과가 볼 수 있습니다.



멕시코에서는 몸과 영혼을 정화하는 능력을 가진 신성한 존재로 여겼으며, 에티오피아에서는 아가베의 잔가지를 칫솔로도 사용하였습니다. 



여러 요리를 할 때 설탕이 매번 사용되는데 이때 설탕 대신 아가베 시럽을 사용하면 설탕량을 줄일 수 있어 건강에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인공 감미료를 사용할 때 시럽을 함께 섞어 주면 인공감미료의 특유의 쓴맛을 줄일 수 있으니 설탕 대신 아가베 시럽을 요리에 사용하는 것도 건강에 좋은 방법일 듯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