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생강효능 몸에 참 좋은 것

category 음식 2018.03.25 02:00

우리가 가장 많이 먹는 반찬인 김치를 비롯한 여러 음식의 향신료 역할을 하는 생강입니다.

생강은 주로 음식의 잡내를 없애는 역할을 하지만 꿀이 절여 달여 마시면 감기에 특효약인 생강차가 되기도 합니다.




강한 양과 톡 쏘는 맛이 특징인 생강은 최고급 품종으로 알려진 자메이칸, 짙은 색의 아프리칸 인디언 등의 여러 품종이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와 중국, 인도 등이 원산지로 약 4,400여 년 전부터 식용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중국에 온 로마인들에 의해 유럽으로 전파되었고 그 이 후 유럽에서 사랑받은 식품으로 자리매김하였다고 합니다.



현재 인도와 중국, 네팔, 인도네시아 등에서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항산화성분인 진저롤, 쇼가올 진저론 등의 풍부하여 대장암을 비롯한 여러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중 자궁세포암의 자멸사와 자가포식현상을 유도하며, 염증 조절 효과가 있어 자궁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여성분들이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입덧이 심한 임산부의 경우 생강 추출물을 마시면 입덧이 완화된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진 바 있으며, 메스꺼움을 포함한 구토 증상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민간요법으로 생강은 식욕감퇴나 복통, 설사, 멀미 등의 증상 완화를 위해 차로 마시는 경우가 많았으며, 열화상 치료제, 진통제 등의 약재로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신선한 생강은 멍들지 않고 연갈색 띤 것이 좋으며,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가루를 사용할 때에는 신선한 생각의 약 1/8만 사용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