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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구 효능 꼭 챙겨두면 좋은 것

category 음식 2018.03.24 14:30

살구는 장미과에 속하는 유실수의 열매로 살구 통조림, 건살구, 잼, 생과 등으로 섭취되곤 합니다.


약 3,000여년 전부터 재배되기 시작했는데 중국 북동부와 러시아 사이 지역에서 최초로 등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60개 이상의 나라에서 상업 재배되고 있는데 전 세계의 약 20% 이상이 터키에서 생산되고 그 외 이탈리아, 이란, 이탈리아 등의 유럽권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함유되고 있는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면 건살구의 경우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도 칼륨, 비타민C, 섬유질, 클로로겐산, 케라니올, 케르세틴, 리코펜 등이 파이토케미컬 등도 풍부합니다.



살구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심장 발작 저해 효과가 있어 심장건강에 도움이 되며, 미국의 암 협회에서는 폐암, 식도암, 후두암 등의 예방을 위해 살구와 같은 고카로틴 식품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살구씨는 약 502년부터 암 치료제로 애용되어 왔다는 문헌이 발견되기도 하였으며, 청산염이 함유된 살구씨는 현재도 세계 여러곳에서 약용으로 쓰이고 있기도 합니다.



살구의 비타민A는 활성산소로 인해 눈 조직 손상을 방지하며, 백내장 등의 눈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동양의학에 의하면 살구씨의 껍질을 깐 알맹이 즉 행인을 차로 마시면 기침, 가래, 천식 등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니 기침이 심할 때 마시면 좋을 듯 합니다. 


좋은 살구는 색이 선명하고 약간 무른 것이 좋은데, 생과의 경우는 금방 물러지므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살구는 건살구와 통조림으로 많이 섭취하게 되는데 통조림의 경우는 설탕시럽 대신 과일즙을 첨가하는 것이 좋고, 건살구는 오렌지색이나 갈색을 띠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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