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블랙베리 효능 알아두면 좋은 것

category 음식 2018.03.23 01:00

흔히 블루베리는 대중적인 과일이지만 블랙베리는 조금 생소합니다. 이름만으로 블루베리와 비슷한 과일로 추정할 수 있지만 어떤 과일인지, 어떤 영양소가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미과에 속하는 딸기나무로 2년에 한번씩 검은색 열매를 맺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베리와 이종 교배하여 로건베리, 라즈베리 등을 재배하기도 합니다.



북유럽 전역에서 자라며, 1850년 영국에서 미국으로 전해졌는데 이전에는 잉글랜드 중심으로 대량 생산되었습니다. 현재는 칠레를 비롯한 미국과 멕시코, 에콰도르 등의 주요 생산지로 들 수 있습니다.


블랙베리의 경우 항산화 물질이 다른 베리들에 비해 월등히 높고, 비타민C와 섬유질, 타닌, 플라보노이드, 시아니딘 등의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항산화 물질인 타닌은 간암, 대장암에 효과가 좋은데 베리에 함유된 성분들이 활성산소를 찾아내 간과 대장의 세포를 막는다는 연구 결과가 이미 밝혀진 바 있습니다.


그리고 베리에서 추출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종양의 확산과 암세포 전이를 억제한다는 동물 시험을 통해 식도암과 폐암에도 좋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그 외 케르세틴 같은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 질환 발병 위험을 저하시키고 체내 알레르기 반응을 유도하는 이스타민 작용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물과 섞어 아침마다 일정하게 복용하면 배변이 원활해져 변비에도 좋으며, 잇몸 출혈이나 인후염에는 잎을 따서 차로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잎은 또 화상 부위에 문지를 경우 통증이 완화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블랙베리를 고를 때는 색이 진하고 윤기가 있는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할 시에는 최대 3일 안에 섭취해야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으며, 3일 안에 섭취가 어려울 경우는 물에 세척하여 물기를 제거한 다음 냉동 보관하면 조금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냥 먹어도 좋지만 요거트나 샐러드, 잼 등으로 만들어 먹으면 어린 아이들도 쉽게 먹을 수 있어 좋은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