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민트 효능 어떤것이 있을까요

category 음식 2018.03.15 01:00


페퍼민트로 잘 알려져 있는 민트는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 25~30여 가지 품종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중 스피어민트, 페퍼민트, 파인애플민트 등이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향신료 뿐 아니라 껌, 사탕, 치약, 방충제, 화장품 등의 재료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중해 연안 지역이 원산지로 추성되는데 오래 전부터 향수의 베이스 혹은 약재, 향신료 등으로 귀하게 여겨져 왔습니다.



로마에서부터 유럽 전역으로 퍼지기 시작했는데, 독일과 미국에서는 18~19세기 기름을 얻기 위해 재배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에센셜 오일을 얻기 위해 페퍼민트를 재배하고 있기도 합니다.주요 원산지는 중국과 인도, 이집트 지중해 연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주요 영양 성분에 대해 알아보면 비타민A와 엽산, 칼슘, 인, 칼륨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의 공급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민트에서 발견되는 페놀성 파이토케미컬은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민트에 풍부한 살리실산이 결장암과 죽상동맥경화증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폐암에 걸린 쥐에게 민트를 투어하자 종양이 줄어들었다는 실험결과가 알려지기도 하였는데 이는 항산화 효과 와 활성산소 제거 효과가 있기 때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민트의 천연 에센셜 오일은 대장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식중독 병원균 박멸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 민트류 오일에서 추출한 하고 합성하는 멘톨이라는 유기화합물은 코가 막혔을 때 사용하는 분무제의 재료로 사용하여 청량감을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좋은 민트를 고르는 팁을 알려드리자면 우선 잎이 연하고 시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민트는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으로 2-3일 보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데 향미를 최대한 실리기 위해서는 잎을 딴 후 바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래 된 민트는 오히려 쓴 맛이 나기 때문에 사용 전 꼭 맛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