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밀 효능 뭐가 있을까요

category 음식 2018.03.13 02:00


인기리에 방영된 도깨비라는 드라마에서 흐드러지게 핀 메밀꽃밭을 기억하고 있을 듯 합니다. 저도 메밀은 메밀묵은 어렴풋이 알고 있지 제대로 알지 못하는데, 오늘은 그래서 메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곡물로 다들 착각하지만 곡물보다는 과일에 더 가까운 식물입니다. 중국 중부와 서부 지방에서 처음 재배되다가 10~13세기경부터 경작되기 시작되다가 십자군 전쟁으로 러시아와 유럽에도 도입되었고, 17세기 네덜란드 사람에 의해 미국으로 까지 전파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최대 생산국은 일본이며 그 외 러시아와 폴란드, 캐나다 미국 등도 주요 생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B, 망간, 마그네슘, 섬유질 등이 풍부하며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혈류를 원활하게 도와주는 루틴 등의 플라보노이드, 셀레늄, 페놀산, 피트산 등의 항산화 물질도 들어 있습니다.



메밀은 콜레스테롤과 체지방 수치를 낮추며 담성 발생률을 떨어트린다는 연구 실험 결과가 발표 된 바 있는데 조기 노화가 진행된 쥐에게 가루를 내어 투여하자 면역세포 기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다른 곡물에 비해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근력과 지구력 향상을 위해 군인들에게 규칙적으로 메밀을 섭취하도록 하기도 하였으며, 호피 인디언들의 경우는 출산 후 출혈을 멈추게 하기 위해 달인 물을 마시기도 하였다는 민간 요법이 전해지기도 합니다.



좋은 메밀을 고르기 위해서는 알갱이들이 덩어리 지지 않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은데 구입 후 공기를 차단하여 냉장 혹은 냉동 보관으로 1년 정도 보관이 용이합니다.


밀가루와 메밀 가루를 섞어 빵이나 쿠키 등을 조리할 수 있으니 건강을 위해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