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라즈베리 효능 어떤것이 있을까요

category 음식 2018.03.07 01:00

카페나 커피숍에는 커피 뿐 아니라 여러 과일 음료도 함께 판매하고 있는데 요즘 유독 라즈베리 음료가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는 건강을 생각하는 현대인들의 인식에 맞춘 판매 전략으로 볼 수 있는데 그만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열매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이니 오늘은 라즈베리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품종은 레드라즈베리와 블랙라즈베리로 약용과 식용으로 많이 쓰이는데, 그 외 오렌지색, 자주색, 노란색 등을 띠는 것도 있습니다.


레드라즈베리의 경우는 소아시아가 원산지로 4세기 로만들에 의해 재배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유럽 전역으로 확대되었고, 영국인들의 경우는 잼과 젤리고 만들어 먹으면서 대중화되었습니다.



1700년대 중반 미국 뉴욕에 묘목이 전파되었고,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블랙라즈베리는 1800년대부터 재배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생산국으로는 러시아와 폴란드, 세르비아, 미국 영국 등이 대표적입니다.



비타민C와 섬유질, 인, 셀레늄의 우수한 공급원이며,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관여하는 항산화물질과 파이토케미컬도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최근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라즈베리나 라즈베리 추출물이 암 치료에 도움을 주는데 특히 인간의 식도암 세포를 이식한 쥐에게 블랙라즈베리가 함유된 식단을 투여하자 종양세포의 성장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확인된 바 있기도 합니다.



그 외 고지방 식단과 함께 섭취할 경우 지방간 예방과 호전에 기여하고 비만감소에도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즈베리에 포함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고전분질 식단을 섭취한 후에도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도록 도와줌으로서 당뇨병 예방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의 경우 과육을 바로 섭취하기도 하지만 냉동하여 스무디, 열을 가하여 잼을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비타민C를 제외한 대부분의 항산화 물질 함량에는 크게 변화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다양한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