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후두암 증상 , 원인 , 치료 확인하기

category 건강 2017.06.18 22:00

저희 아버지가 몇십년 째 담배를 피우고 계신데, 너무 오랜 기간 동안 피우셨던 담배라 끊기가 쉽지 않으신 것 같습니다. 늘 새해 목표가 금연이신데, 아직도 못 끊으시는 걸 보면 행여나 담배로 인해 건강에 문제가 생길까봐 자식된 입장에서 걱정이 됩니다.




그런 담배로 인한 질환중 하나가 바로 후두암이므로 후두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두암 증상과 원인, 치료에서 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걱정이 되는 분들은 참고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후두함의 원인은 담배가 가장 결정적인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두암의 환자 90% 이상이 흡연자이고, 거의 대부분이 남성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 외에도 알코올이나 기타 자극이 지속적으로 주어질 때 발병하기 쉽습니다.



초기 자각 증상은 목의 이물감과 음식물을 삼킬 때의 통증이 동반됩니다. 병이 점점 진행되면 목소리가 갈라지고 거칠어지는데 목이 쉰 증상이 4주 이상 지속되면 일단 후두암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가래에서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방안은 초기에 발견될 경우 다른 어떤 암보다 치료율이 높습니다. 후두에 있는 림프선은 그리 발달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발견하면 목소리를 잃지 않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종양의 부위와 병의 진행상태에 따라 항암제 치료와 방사선 치료, 후두적출 수술 등과 같은 외과적 치료가 이어집니다. 


병증의 정도나 암의 발생 부위에 따라 치료성과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초기 단계에서는 방사선 치료만으로도 90% 이상이 치료되며 후두부 적출 후에도 생존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후두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암은 어떤 암이든 무서운 질병 같습니다. 몇십년 째 담배를 피우시는 아버지가 얼른 금연 하여 후두암에 걸리시지 않도록 옆에서 많이 도와드려야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